사업자등록증 재발급 사유
회사의 명함이면서 일종의 주민등록증과 같은 개념인 사업자등록증은 여러가지 사유로 재발급 받아야 되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사업자등록증 원본 혹은 사본 등이 분실되어 없어진 경우에서부터 사업자등록증상에 기재되는 여러 정보들이 변경되어서 재발급하는 경우도 있다.
나도 다양한 이유로 사업자등록증을 재발급 받았다. 법인명이 변경되었거나, 대표자가 변경되었거나, 주요 사업이 변경된 경우까지 다양하게 재발급을 받게 된다. 심지어는 거래처 등에서 사업자등록증 발급일을 최신 날짜로 기재된 것으로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다행히도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은 온라인에서 1분이면 될 정도로 아주 쉽다. 물론 절차상으로는 신청 후 발급이지만 신청과 동시에 바로 발급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업자등록증을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어 보겠다.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방법
일단 홈택스에 접속하고 나서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한다. 왼쪽은 리뉴얼 전 홈택스 화면이고 오른쪽은 리뉴얼 후 홈택스 화면이다. 왼쪽 자료는 참고만 하면 되고 오른쪽 화면과 같은 홈택스 화면에서 로그인을 진행해준다.
로그인을 했으면 홈택스 메인페이지 상단의 국세증명 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탭에 커서를 대면 아래로 메뉴가 내려온다. 여기서 즉시발급증명 섹션에서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을 눌러서 들어가 준다.
사업자등록증재발급 페이지로 들어오면 로그인한 사업자의 기본정보는 자동으로 뜰 것이다. 여기서 자동으로 뜬 정보가 맞는지 한번 더 확인해준다. 그리고 아래쪽으로 내려와서 발급사유에 사유를 적어준다. 분실, 훼손, 정보 변경 등 한글 10자 이내로 입력하면 된다.
참고로 발급사유란의 사유에 직접 입력한 내용은 위와 같이 사업자등록증 상에 나오게 된다. 따라서 대충 적거나 이상하게 적으면 곤란해질 수 있으니 적당히 이상하지 않게 적는 것을 추천한다. 사유는 다 적었으면 신청하기를 눌러준다.
신청하기를 누르면 이렇게 사업자등록증 재발급 민원이 처리됐다고 나온다. 앞서 얘기했듯이 즉시발급 증명이라 처리는 바로 '처리완료'로 되어 있다. 여기서 출력을 눌러서 직접 출력하거나 PDF 파일 등으로 저장하면 된다.
이런식으로 새로운 사업자등록증이 재발급 되었다. 아주 간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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