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재테크, 일상테크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크롤러 오류 해결완료 (+ 해결방법)

반응형

내가 직접 겪은 문제를 해결한 방법과 해결된 모습, 그리고 그 이후 후기까지 공유한다.

 

 

다사다난한 한달간의 블로그 운영

최근 한 달간 참 여러가지 일들을 겪었다. 다른 사람들은 수년간 블로그를 운영하는 내내 한두번 겪을까 하는 일들을 나는 모두 한꺼번에 모아서 이 한 달 사이에 다 겪었으니 말이다. 네이버에서 운영하던 블로그를 잠시 중단하고 티스토리로 넘어와 블로그를 만들고,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승인까지 받고, 그러고 나서 흔히들 말하는 검색 누락이라는 것을 갑자기 당하며 위기가 왔다. 그러고 나서 이번에는 애드센스에서도 뭔가 문제가 발생하기까지 했으니 말이다.

 

나름 내 입장에서는 억울한게 많긴하다. 어디서 글 베껴와서 복붙하는 것도 아니고 이슈되는 글감들만 다루는 것도 아니고 순전히 내가 경험한 것들이나 업무관련 지식들을 나름 정성들여가며 하나하나 쓴게 전부인데 말이다. 대충 의심되는 사유는 동일한 단어가 너무 많이 반복이 된다던가, 제목에 있는 단어 반복 같은게 아닐까 싶다. 내가 글을 쓰는 스타일이 단어를 많이 반복하는 것도 있고, 아무래도 업무관련된 포스팅을 많이 하다보니 한가지를 소개하면 계속 그 단어가 나올 수 밖에 없으니깐 말이다. 아무튼 다시는 이런 문제가 안생겼으면 하면서 글 하나 쓰는 것도 조심조심히 하고 있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시 이제 막 애드센스 신청 승인이 나고 아주 소액이지만 금액이 조금씩 찍혀나가는 재미와 새로운 곳에서 새로 시작한다는 마음으로 매일매일 재미있는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이날도 어김없이 아침에 일어나서 전날 조회수를 보고 문제없이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했다. (최근 사이트가 다음에서 검색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문의하고 해결하는 등 이슈를 겪고난 뒤라 매일매일 수시로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하고 있었다.) 다행히도 간밤에 새 게시글이 올라간 뒤에도 문제 없이 잘 검색되고 있었다.

 

 

반응형

시작한지 3일차 정도 됐을 때다.

'어제는 0.47$ 수익이 발생했구나.' 환율계산기로 계산해보니 대략 612원 정도 된다. 부업이라던가 대단한 수익을 바라고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뭔가 이렇게 발생이 한다는 것 자체가 재미가 있고, 이런 것들을 운영한다데서 오는 재미가 크다. 새로운 시스템에 이것저것 들여다보며 재미를 느끼고 있는 찰나에 위에 뭔가가 보인다.

 

 

광고에 무슨 크롤러 오류가 있어서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대략적으로 광고를 크롤링 해가는데 뭔가 오류가 생기고 있어서 그 때문에 수익에 손실이 생길 수 있다는 말이다. 일단은 뭔가 글 내용에 대한 정책적 문제라기 보다는 시스템적인 문제인 것 같다. 일단 시스템 문제인 것 같으니 그래도 다행이다. 하지만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해결해야될 것 같다. 우선 옆에 있는 작업을 눌러봤다.

 

 

작업을 누르니 광고정책 페이지로 들어왔다. 우선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없으나 한 페이지에 대해서 크롤러 문제로 인해 광고 게재가 제한되고 있다고 한다. 지금은 광고 게재가 제한된 광고 요청 수가 2%밖에 안되는 상황이긴 한데, 다른 사람들의 경우를 찾아보니 방치해 뒀더니번지듯이 다른 페이지들도 이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물론 다른 사유에서 이 문제가 계속 추가되는지 아니면 진짜 방치해두면 계속 커지는지는 알 수 없다. 아무튼 혹시 모르기도 하고 이 자체만으로도 해도 광고 게재가 제한될 수 있다고 하니 해결해보도록 한다.

 

 

광고 크롤러 문제 해결하기

이 문제가 발생한 사람들이 꽤 많았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해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해결을 진행한 사람들이 있었다. 크롤러 액세스에 사이트 로그인 정보를 추가했다던가 URL 승인요청을 했다던가 아무것도 안하고 있으면 된다건가 하는 몇 가지가 있다. 나도 문제를 해결하려고 찾아봤지만 보면서 좀 어이없었던 것은 해결방법이라고 글을 쓴 사람들의 대부분이 다른 사람들의 글을 복붙해놓은 글인 것 같았다. 게다가 해보지도 않고 해결방법이라고 올려놓기만 하고 해결이 되었는지는 나와있지 않다보니 선뜻 따라하기가 애매했다.

 

그래서 내가 직접 해보고 해결이 된 방법을 소개한다.

 

URL 색인 생성 요청

우선 광고정책 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어떤 게시글이 크롤러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한다. 문제 발생위치에 있는 링크가 바로 문제가 생긴 페이지이다. 이 링크를 복사해둔다.

 

 

 

구글 서치콘솔로 온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URL 검사를 해준다. 그리고 위에서 문제가 생겼던 페이지 주소를 붙여넣는다.

 

 

나 같은 경우에는 위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았다. 이 문제인지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해당 페이지가 구글 서치에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광고도 크롤링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준다.

 

 

일단 색인 생성이 요청됐다. 이제 색인이 등록될 때까지 기다려야 된다.

 

 

다음날 들어가봤더니 이렇게 URL이 구글에 등록되지 않다고 뜨고 있고,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다고 한다. 아래쪽을 보니 '색인 생성 요청됨' 이라고 되어 있고, 그 옆에 '다시 요청'이라고 되어있다.

색인 생성 요청은 했으나 아직 등록이 되지 않았다는 것일까?

혹시 몰라서 다시 요청을 눌렀다.

 

 

 

해결 완료

위의 색인요청을 하고 2~3일 뒤 쯤에 애드센스를 보니 상단에 경고문구가 없어졌다. 그리고 정책센터에 탭에 들어가보니 '현재 정책 위반 문제 없음' 이라고 뜨고, 기존에 나와있던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 이후에는 똑같은 문제가 다시생기지는 않고 있다.

 

URL 색인 요청이 된 시기에 위 문제도 없어지기는 했지만, 꼭 이 방법을 통해서 이 문제가 해결됐다고 볼 수는 없다. 다른 분들 후기를 보면 가만히 두니 문제가 없어졌다는 것도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가만히 뒀더니 문제가 되는 페이지들이 점점 늘어났다는 후기도 있는 것을 보면 어느정도 본인 사이트 성격이나 설정 등에 따라 다른게 있는 것 같기는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