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재테크, 일상테크

TIGER S&P 500 ETF 배당금 및 배당락일, 배당일, 지급일 정리

반응형

 

 

 

이제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근로소득만으로는 자산형성이 쉽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고, 예적금이 그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리고 국내 주식시장에 대한 불안감과 불신도 생기면서 미국 주식시장에 대해 많이 찾고 있는 것 같다.

 

나만해도 국내주식정도나 했지 미국주식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었으나, 최근 1년 사이에 관심도 많아졌고 실제 투자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변에서도 재테크에 대한 얘기가 나올때면 어김없이 나오는 얘기가 미국주식이고, 이중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S&P 500 ETF이다.

 

 

 

TIGER S&P 500이란?

S&P 500

TIGER S&P 500이란 미국의 여러가지 지수 중 S&P 500이라는 지수를 추종하는 국내 ETF이다. 여기서 하나씩 뜯어보면, 우선 S&P 500은 세계적인 신용평가사 스탠다드 앤드 푸어스가 미국 기업의 기업규모, 상징성, 유동성 등을 고려한 500종목을 대상으로 작성하여 발표하는 지수이다.

 

대표적으로 이 종목에는 애플, 아마존, 앤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고, 이름만 대면 알고있는 기업은 물론 여러모로 큰 기업들이 들어가있다고 보면 된다.

 

아무래도 이런 큰 기업들을 기준으로 작성하는 지수이다보니 변동성이 크지는 않으나 안정적이고, 위의 1년간의 지표를 보더라도 안정적인 우상향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이상의 기간을 보더라도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다. 물론 과거에 올랐다고 해서 앞으로도 오른다는 것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TIGER? KODEX?

S&P 500은 아무튼 미국에서 500개의 주요 기업을 뽑아 만든 지수라는 것은 잘 알겠는데, 그 앞에 붙은 TIGER란 무엇일까?

 

증권 어플에서 검색하면 뜨는 s&p500들. 처음엔 뭐가뭔지 몰랐다.

나도 그랬지만 처음에 주변에서 S&P 500 ETF를 추천해서 증권어플에서 검색해 봤을 때 앞에 TIGER니 KODEX니 뭐니 하는 것들이 붙어있어서 뭘 사야될지 너무나 헷갈렸다.

 

TIGER니 KODEX니 하면서 앞에 붙은 것들은 이 ETF를 운용하는 자산 운용사의 이름이다. 앞의 TIGER 미래에셋이 만들었고, KODEX는 삼성자산운용, ACE는 한국투자신탁에서 만들었다.

 

이들은 모두 미국 지수 S&P 500을 따른다는 공통점이 있고, 그렇기 때문에 결국 주가는 비슷하게 수렴하게 되지만 거래량, 수수료, 자산총액, 배당률 등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운용사를 선택하면 된다.

 

 

TIGER S&P 500 ETF

출처: 미래에셋자산운용 ETF홈페이지 (2025년 1월 28일자 캡쳐)

TIGER S&P 500은 자산총액이 높아 안정적이고 배당률도 높은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 운용하는 여러 S&P 500 ETF가 있지만 이러한 규모아 안정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있다.

 

 

출처: 미래에셋자산운용 ETF홈페이지

TIGER ETF에 대한 상세설명은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운영하고있는 홈페이지에 자세하게 나와있다. 이중 상위 10개의 구성종목과 비중은 위와 같다. 엔비디아,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메타, 알파벳, 테슬라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들어가 있다.

 

 

 

TIGER S&P 500의 배당금 및 배당일

TIGER S&P 500도 주식이기 때문에 배당금이 발생한다. 그렇다면 TIGER S&P 500의 배당금과 배당일은 어떻게 될까? 

 

출처: 미래에셋자산운용 ETF홈페이지

위 표는 2023년과 2024년에 비급한 배당금의 지급기준일과 실지급일, 배당금이다.

 

TIGER S&P 500은 배당금은 분기마다 지급하며, 매년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지급기준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지급기준일을 기준으로 하여 2영업일 뒤에 실제 지급이 이루어졌다.

 

1주당 배당금(분배금액)은 해당시기마다 달라지며, 2024년은 253원에 대해 1월에 70원, 4월에 55원, 7월에 63원, 10월 65원으로 나누어 지급됐다.

 

2025년의 TIGER S&P 500의 1분기 배당을 살펴보면, 1월 배당락일은 1월 24일이며, 지급기준일은 1월의 마지막 영업일인 1월 31일이 된다. 그리고 지급일은 여기서 2영업일 뒤인 2월 4일로 예정이 되어있고, 1주당 배당금은 45원이다. 개인적으로도 투자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번 배당금은 2023년 1월 배당 이후로 가장 낮아서 아쉽다.

 

 

 

마무리

개인적으로 변동성이 큰 자산에 대한 투자는 꺼려하는 편이라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S&P 500 지수를 따르는 ETF에 소액씩 적립하며 투자하고 있다. 비교적 안정적이라 평가받는 S&P 500 ETF라고 하더라도 여러가지 변수나 투자시기 및 투자기간 등에 따라 무조건적인 수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면서 투자하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