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생활

[기차여행] KTX 와이파이 사용 방법, wifi secure 비밀번호

반응형

얼마전 주말 동안 짧게 여행을 다녀왔다. 여행을 갈 때 아주 짧은거리 혹은 길어도 30분 정도 걸리는 정도가 아니라 어느정도 이동해야되는 거리가 된다면 다른 교통수단 보다 KTX로 여행가는 것을 좋아한다. KTX는 빠르고 좌석도 편하고 도착하는 시간도 대게는 정확하다. 게다가 여행의 낭만은 기차인 만큼 KTX를 타면 뭔가 여행하는 기분이 훨씬 커지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 여행할 때 가장 중요한 두 가지가 바로 이동 수단과 숙소라고 생각한다. 먹는 것은 컵라면에 김밥을 먹어도 되지만 잠은 쾌적하고 깔끔한 곳에서 자는 것을 좋아하고, 막상 여행지에 가서 뭔가 대단한 것은 안하더라도 이동수단은 편리한 것을 좋아한다. 때문에 KTX를 탈때에도 가능하면 특실로 예매를 하는 편이다. KTX 특실은 전반적으로 자리가 넉넉하고, 그만큼 한 칸에 사람도 적기 때문에 조용하다. 특히 입석이 불가하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붐비는 명절이나 여행철에는 다른 칸에 비해 확실히 쾌적하다. 그래서 이번 여행도 장거리 이동이 있어서 KTX 특실을 이용했다.

 

 

특실에서는 무선 충전도 가능하고, 콘센트도 넉넉하게 있어서 좋다.

아무튼 KTX 여행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빼놓을 수 없는 한가지 장점은 바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나는 평소에 야외에서 데이터를 사용해야 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때문에 2시간에서 3시간씩 걸리는 이동시간 동안 데이터로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것들을 보는 것은 조금 부담스럽다. 그래서 기차를 타면 꼭 기내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을 사용한다.

 

 

KTX에서 와이파이 사용하는 방법

기내에서는 두가지 버전의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하나는 바로 접속해서 사용 가능한 공개 버전이고 또 다른 하나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접속 가능한 보안버전이다.

 

 

공개 Free Wifi

기내에서 무선 인터넷 목록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두 가지가 뜬다.

 

KTX WiFi Free
KTX WiFi Secure

 

이 중 Free 라고 되어있는게 공개 버전이다. 따로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선택하면 바로 연결된다. 그냥 바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공개된 인터넷이라 secure 버전보다는 보안에 취약할 수 밖에 없다.

 

 

보안 Secure Wifi

보안버전에 접속하려면 Secure 라고 적혀있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오른쪽에 보면 자물쇠 모양이 있는 것을 보면 알겠지만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다.

아이디: wifi
비밀번호: wifi

둘 다 wifi 이다. 뭔가 특별하고 어려운 게 아니라 Secure를 선택한 다음 위 이름과 암호만 입력하면 바로 접속이 가능하다. 보안에도 훨씬 더 좋기 때문에 가능하면 보안접속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