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변에 아는 사람이 맥북을 구매하여 사용하기 시작했다. 한동안 맥북을 구매할지 고민을 하길래, 윈도우만 사용하다가 맥북을 처음 사용하게 되면 느끼는 불편한 점에 대해서 이것저것 상세하게 말해준 적이 있다. 당시에는 내 말을 듣고 나서 본인의 환경에서 맥북은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고 얘기를 했지만, 결국에는 맥북을 구매했다고 한다. 하지만 정작 맥북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역시나 윈도우와 다른 점 때문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었고, 주변에 맥북을 사용하는 사람이 없어 그나마 나한테 이것저것 물어보고 있었다.
그러다가 이번에는 폴더를 열었을 때 즐겨찾기 구역 대해서 물어보았다. 윈도우에는 폴더를 켜면 왼쪽에 폴더 디렉토리 들이 나오고, 원하는대로 즐겨찾기를 지정해놓고 사용할 수가 있다. 맥북도 폴더를 켜면 왼쪽에 즐겨찾기 구역이 나오고 윈도우처럼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놓으면 즐겨찾기가 설정이 가능하기는 하다. 하지만 폴더에서 바탕화면을 가고싶은데 어떻게 가냐는 것이다. 가령, 파일을 업로드할 때 폴더(파인더) 창이 뜨는데 거기서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을 선택해야 되는데 뒤로가고 어디로 가고 해서 겨우 바탕화면으로 가야되는 것이 불편하다는 것이다.
나에게 물어본 내용을 정확히 하자면, 파인더 왼쪽 사이드바의 즐겨찾기 구역에 데스트탑을 넣고 싶다는 말이다. 나도 처음 맥을 사용할 때 윈도우처럼 내가 편한 상태로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싶어서 이리저리 설정을 하다가 이부분에서 다소 애가 먹었었다. 폴더는 쉽게 넣을 수 있는데 데스크탑을 어떻게 넣어야될지 한참 찾았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맥북 파인더 사이드카의 즐겨찾기 부분에 데스크탑 항목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등의 방법을 다루어 보겠다.
맥북 파인더 즐겨찾기에 데스크탑 추가하기
폴더 혹은 파인더를 열면 위와 같이 창이 나온다. 윈도우로 따진다면 폴더 창 혹은 윈도우 탐색기가 뜬 것과 비슷하다. 그리고 이 창에서 왼쪽부분이 사이드바 부분인데, 이 곳의 위쪽에는 즐겨찾기 영역이 있다. 즐겨찾기 부분에 각종 폴더나 자주 이동하는 곳을 등록해서 이리저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현재 위 사진도 그렇고 보통 처음 설정하기 전에는 데스크탑이 빠져있다. 데스크탑은 윈도우로 따지면 바탕화면과 비슷한데, 캡처를 하거나 다운을 받은 파일들이 데스크탑, 즉 바탕화면에 받아지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파일을 업로드할 경우 위와 같은 창이 뜨면 데스크탑으로 이동을 어떻게 해야되는지 당황스럽다. 따라서 이곳에 데스크탑을 추가해서 바탕화면으로 쉽게 이동하려고 한다.
우선 파인더를 열고, 파인더가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바탕화면의 위쪽을 보면 파인더 관련 메뉴로 변경되어 있을 것이다. 참고로 현재 어느창을 활성화(선택) 하고 있느냐에 따라 위 메뉴가 변경되는 것이 맥의 특징이다. 아무튼 여기서 Finder를 클릭하고 나서 설정을 선택해준다.
그러면 왼쪽과 같이 Finder 설정 이라는 새로운 창이 하나 뜬다. 여기서 Finder 관련된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상단에 사이드바라는 탭으로 이동하면 된다. 그러면 현재 사이드바 즐겨찾기에 등록시킬 수 있는 항목들이 나오는데, 앞서서 본 즐겨찾기에 최근항목, 문서, 다운로드, AirDrop, 응용 프로그램 이 다섯가지가 나오고 있는데 현재 이 다섯가지가 체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번에 추가하려고 하는 것은 데스크탑이기 때문에 우선 데스크탑만 체크를 해준다.
데스크탑을 체크를 해주면 오른쪽 부분과 같이 Finder 사이드바의 즐겨찾기 부분에 데스크탑이 들어온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등록한 뒤 데스크탑을 선택해주면 배경화면을 바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데스크탑 글자부분을 왼쪽 클릭으로 꾹 누르고 위로 드래그를 하면 원하는 위치로 옮길 수 있다. 나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대로 바탕화면으로 가기인 데스크탑을 가장 위로 올려놓았다. 지금까지 파인더 즐겨찾기에 데스크탑을 추가했다. 추가할 때 데스크탑 이외에 맥북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음악, 그림 등도 체크가 해제 되어 있는 경우, 이를 다시 체크를 하면 즐겨찾기에 추가할 수 있다.
파인더 즐겨찾기에 항목 삭제하기
이번에는 파인더 즐겨찾기 항목에서 필요없는 항목들을 삭제하려고 한다. 나는 현재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데스크탑, 최근 항목, 응용 프로그램, 문서, 다운로드, AirDrop 이 선택되어 있었다. 이중에서 조금전 보았던 Finder 설정의 사이드바에서 체크를 해제하면 즐겨찾기 항목에서도 삭제가 된다. 파인더에서 들어가지 않는 AirDrop을 체크 해제했더니 파인더에서도 없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위의 방법 외에도 항목을 제거할 수 있다. 파인더 사이드바 즐겨찾기 쪽에서 없애려는 항목을 우클릭 한 뒤 사이드바에서 제거를 눌러주면 없어진다. 역시 이를 다시 복구하려면 첫번째에서 데스크탑을 추가한 방식으로 AirDrop 혹은 제거한 항목을 다시 체크해서 복구하면 된다.
원하는 폴더 파인더 즐겨찾기에 등록하기
데스크탑, 최근 항목, AirDrop 같이 몇가지 정해진 항목들은 설정을 통해서 추가시킬 수 있었다. 그렇다면 그 항목에 나와있지는 않지만 원하는 폴더를 즐겨찾기에는 추가할 수 있을까? 물론 가능하고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첫번째 사진과 같이 원하는 폴더를 드래그 해서 즐겨찾기쪽의 원하는 위치에 두면 즐겨찾기가 등록된다. 참고로 데스크탑과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두려면 그 사이로 드래그해서 놓아야 된다.
마무리
폴더에 바탕화면으로 가는 기능이라는 것은 정말 간단하다. 하지만 설정으로 이를 없애고 추가하다보니 맥북 조작이 익숙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찾기 어려울 수 밖에 없다. 나도 맥북을 그렇게 오래 사용한 것은 아니라 이러한 것들에서 많이 헤매기도 했다. 이런 것들 하나하나가 맥북을 사용하는데에 편리함으로 꽤나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이 공유해보겠다.
'슬기로운 생활 > 맥북, 맥, 윈도우 공략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 붙여넣기 허용 끄는 방법 (다른 앱에서 붙여넣기 기능 안보이기) (1) | 2023.12.04 |
---|---|
맥북 이미지 파일 이름 여러개를 한번에 변경하기 (1) | 2023.11.12 |
엑셀도 쓸건데 맥북 사도 괜찮을까? 맥북에서 엑셀 사용 후기 (1) | 2023.10.26 |
아이폰 스탠바이 모드 사용 방법, 활용, 설정 (iOS17 업데이트) (0) | 2023.09.23 |
윈도우, USB 드라이브 문자 변경하기 (위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러 해결방법) (0) | 2023.09.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