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맥북, 맥, 윈도우 공략하기

아이폰 상단바 배터리 표시, 숫자 퍼센트로 잔량 표시하는 방법

반응형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상단바에 배터리 잔량이 그림으로만 나오고 숫자로는 표시되지 않는다. 숫자냐 그림이냐는 개인 취향일 수 있지만 그림에 숫자까지 나온다면 확실히 그림만 나오는 것과 비교해서 더 편할 것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나오는 그림 위에 숫자도 같이 표기되도록 상단바 표기를 변경해보자.

 

 

아이폰의 불편함 

현재 아이폰을 쓰고 있지만 안드로이드, 정확히는 갤럭시와 비교했을 때 솔직히 불편한 점이 꽤나 많다. 요즘 많이 이슈가 되고 있는 통화녹음이나 휴대폰 교통카드 사용은 많이들 알고 있는 불편한 점이다. 게다가 최근 애플페이가 본격 도입 되어서 사용처가 점점 늘어나고는 있지만, 사실 모든 곳에서 사용이 가능한 삼성페이와 비교한다면 확실히 편리함 차이는 있다. 삼성페이를 사용한다면 정말 스마트폰만 챙겨나가더라도 언제 어디서 갑자게 결제를 해야되더라도 결제가 가능하고, 필요하다면 삼성페이로 ATM기기에서 현금 출금도 가능하다. 하지만 애플페이는 사용처가 아직은 제한적이다보니 사용 가능한지를 항상 확인해야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를 생각한다면 따로 카드도 챙겨야 된다. 결국 스마트폰만 가지고 다녀도 되는가와 스마트폰과 카드를 같이 챙겨야되는가를 따진다면 그 편리함은 아직은 비할바가 안된다고 본다.

 

 

저 손전등과 카메라를 다른 것으로 바꾸고 싶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커스터마이징 정도, 사용자화도 불편함이 크다. 애플은 잘 만들어진 예쁜 상태를 큰 변화 없이 쓸 수 있다는 점은 좋다. 하지만 갤럭시는 굿락이라는 어플이 있기 때문에 정말 모든 것을 원하는대로 바꿔서 쓸 수 있다. 스마트폰을 많이 쓰는 사람일수록 엄청나게 다양한 변경이 가능한 안드로이드가 더 좋다. 특히 아이폰 유저들이 길거리에서 손전등 기능을 켜고 다니는 모습도 이와 비슷한 맥락이다. 주머니에 넣어 놓으면 어느새 화면이 터치되어 켜지고 손전등이 눌려서 켜져버린다. 문제는 저걸 바꾸거나 없앨 수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화면을 두드려서 켜는 기능을 꺼두는 식으로 원천 차단하고는 있다.

 

 

 

아이폰 상단 배터리 잔량 표시 가능 모델

다행히도 아이폰 상단바에 배터리 잔량을 숫자로 표시하는 것이 이제는 가능하다. 그렇다. 이제는 가능한 것이다. 내가 처음 아이폰을 사용했을 때가 2020년에 12시리즈 였는데, 이 당시에는 무려 상단바에 배터리 잔량을 숫자로 표시할 수 없었다. 잔량을 숫자로 보려면 위젯을 만들어서 확인하거나 오른쪽 상단을 쓸어내리면 나오는 제어센터 화면에서나 확인이 가능했다. 이게 SE와 X 이전 모델에서는 가능했는데, 그 이후 모델에서는 불가능하게 바꼈던 것이다. 이후 나온 상단 M자 노치 때문에 우측에 공간이 부족해서 숫자 표기가 안되는 것으로 바뀐 것으로 추측됐다. 물론 지금은 최신모델 및 일부 모델은 표시가 되니 다행이다.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102

애플 공식홈페이지에 따르면 아이폰14 및 페이스ID 기능이 있는 아이폰X 및 이후 모델에서는 배터리잔량(%)이 '제어센터'에 표시된다고 한다. 이 제어센터는 화면 우측 상단을 쓸어내리면 나오는 옵션창같은 화면인데 여기에 숫자가 표시된다

 

iOS16에서는 상단바에 배터리잔량(%)를 표시할 수 있다. 

 

 

출처: 애플 공식 홈페이지,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102

그 외 아이폰SE (2세대, 3세대), 그리고 아이폰 8 및 이전모델의 경우에는 상단바에 항상 배터리 잔량이 나온다.

 

 

아이폰 상단바 배터리 잔량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

14 프로 화면이다. 위에서 상단바에 배터리잔량을 숫자료 표시가능한 모델은 iOS16 이후라고 하니, 14 프로는 상단바에 숫자 적용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우측 상단을 보면 배터리 잔량이 그림으로 나온다. 이렇게 그림으로 나오면 대략적으로만 어느정도 남았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정확히는 확인이 안된다.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배터리에 대해 강박(?)을 가지고 있는 만큼 정확한 잔량을 표시해주는 것은 중요하다고 본다.

 

 

설정 어플로 들어간다. 설정에서 아래쪽으로 조금만 내려가다 보면 '배터리'가 있다. 여기로 들어가준다.

 

 

배터리로 들어오면 상단에 '배터리 잔량 표시(%)'가 있다. 아마 기본적으로 이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을 것이다. 눌러서 활성화 시켜준다. 이렇게하면 끝이다 아주 간단하다.

 

 

그리고 나서 우측상단의 배터리를 보면 숫자가 같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마무리

개인적으로 배터리가 50% 밑으로 내려가면 불안해지는 현대인 특유의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써, 배터리가 숫자로 표시되는 것은 꼭 필요한 기능이다. 그러면서도 문득 뭔가를 소유한다는 것은 그것에 얽매이게 되는 것이라는 법정스님의 말씀이 떠오르며, 배터리 잔량에 얽매이지 말아야 되는데 라는 생각도 든다. 배터리 잔량 표시하는 방법 얘기하다가 별의별 생각이 다 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