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다룰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마 함수, 그래프, 표, 매크로, VBA 등이 주로 나오고 이중에서 직무에 따라 중요한 기능들이 조금씩 달라질 것이다. 하루 업무 중 대부분의 시간을 엑셀을 뚝딱거리면서 이런 저런 일들을 처리하는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구조화와 깔끔한 정렬이라고 생각한다.
엑셀은 워낙에 기능이 다양하고 광범위하기 때문에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데이터를 다루는 것만큼 최적화 되어있는 일은 없다. 그리고 이 수많은 데이터에서 내가 필요한 것만 추려내고 정리해서 가치있는 정보로 가공하는 것을 얼마나 잘 하느냐가 그 사람의 업무능력이라고 본다.
이 때 많은 경우에 가공된 정보를 복잡하지 않게 구조화해서 나타내야 되고, 정보를 제공받는 사람이 보기 쉽게 깔끔하게 정렬되는게 필요하다. 얼마나 많은 함수를 쓰고 얼마나 매크로를 잘 쓰고 자동화 기능들을 잘 쓰냐는 업루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대한 것일뿐, 얼마나 완성도 높은 일이 되느냐에 대한 것은 아니다.
처음 엑셀을 다루고 업무를 할 때에는 이런 저런 복잡한 수식을 섞고 매크로로 버튼들을 만들고 VBA로 신기한 기능들을 넣는 것이 업무를 잘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업무를 하면 할수록 느끼는 것은 최대한 압축해서 깔끔하고 간략하게 정리해 내는 것이야말고 최고의 업무능력인 것 같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조화 할 줄 아는 능력이나 꼼꼼함, 센스 등 여러가지 추상적인 능력들도 필요하지만 기술적으로 감추고 간략화하고 정리하는 기능도 알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중 하나가 바로 엑셀 셀서식이다. 엑셀 셀서식을 잘 다루면 정리하고 추려낸 정보들을 쉽고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셀서식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응용해서 업무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셀서식창 열기 (단축키)
일단 셀서식창을 열어보자. 셀서식창을 여는 첫번째 방법은 마우스로 우클릭 후 나오는 메뉴에서 셀서식이라는 것을 선택해주면 된다. 하지만 빠르게 일처리하기 바쁜 상태에서 저걸 일일이 우클릭하고 셀서식 찾아서 클릭하고 그럴 수는 없다.
그래서 보통은 셀서식창을 빠르게 바로 열기 위해 단축키를 사용한다. 윈도우용 엑셀을 기준으로 했을 때 Ctrl + 1 을 누르면 위의 셀 서식창이 바로 뜬다. 셀서식에서 표시형식은 물론 글꼴이나 테두리 변경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ctrl + 1 단축키는 외워두는게 좋다. 참고로 위 화면은 맥용 엑셀이라 조금 디자인이 다른데, 전반적인 설명은 윈도우용 엑셀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셀서식
셀서식창에서는 여러가지 셀 서식관련된 작업들을 할 수 있다. 셀에서 들여쓰기나 내어쓰기 같은 설정은 물론 글꼴, 글자 크기 등도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셀의 테두리도 설정할 수 있고 표시 형식도 지정 및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다른 설정들은 대부분 주어지는 범위에서 선택을 하게된다면, 표시형식은 원하는대로 설정해서 응용할 수 있다.
표시형식
표시형식은 말 그대로 표시되는 형식을 말하는데, 셀에 문자나 숫자 등의 데이터를 입력했을 때 어떻게 보이는지를 말한다. 위 표를 보면 같은 데이터 1을 입력하더라도 표시형식을 어떻게 지정하느냐에 따라 보이기에 다르게 보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표시형식들 중 몇개를 사용해보았는데, 회계를 선택할 경우 앞에 통화기호를 나타내고 숫자는 오른쪽 정렬에 반칸이 띄어져 있는것을 볼 수 있다. 표시형식을 날짜로 하면 입력한 값에 따른 날짜가 출력이 되고, 백분율로 선택하면 %로 표시된다.
물론 이 것들은 실제로 데이터 자체가 변하는 것은 아니고 출력되는 형식만 바꿔주는 것으로, 저 셀에 들어가 있는 값들은 어떠한 표시형식이라고 하더라도 1인 것은 유지한다.
표시형식 사용자지정
엑셀의 셀 서식 - 표시형식으로 들어가면 왼쪽에 범주라고 해서 여러가지 목록들이 있다. 위에서 예시로 든 일반, 회계, 날짜, 백분율이 있고 이 외에도 몇가지가 있다. 여기에 있는 것들은 대체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들인데, 일종의 템플릿이라고 보면 된다. 만약 표시형식을 날짜 형식으로 보이게 하고 싶으면 간단하게 날짜를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아주 간단한 형식 외에 내가 원하는 형식으로 표시되게끔 만들고 싶은 경우가 있다. 예를들어 간단하게 금액을 입력하는 란에 1만원, 2만원 같이 한글과 숫자와 한글을 섞어서 나타내고 싶은 경우이다. 만약 셀제 직접 "1만원", "3만원" 같은 식으로 기입을 할 경우 매번 한글 타이핑을 해야되는 번거로움도 있고, 한글 텍스트가 섞여있어서 =sum() 함수 같은 것들을 사용할 수가 없다.
이러한 경우에 표시형식 범주 제일 아래쪽에 있는 사용자지정을 사용하면 된다. 사용자지정에서는 내가 원하는대로 표시형식을 만들 수 있는데, 위 캡쳐에서 보면 숫자 1을 입력했을 때 1 만원으로 나오게끔도 할 수 있고, 파란색으로 표시되게 할 수도 있고, 소수점을 원하는대로 설정해서 나오게끔 할 수도 있다.
이 때 보이는 화면에서 "1 만원" 이라고 되어있다고 하더라도 실제 저 셀의 데이터는 숫자 1이며, 당연히 =sum() 함수를 포함해 연산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다.
표시형식 사용자지정 만들기
우선 사용자지정으로 들어가는 것을 다시한번 설명하면, Ctrl + 1 을 눌러서 셀 서식창을 열고, 왼쪽 범주에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사용자지정을 선택한다. 그 다음 오른쪽에 종류 G/표준 이라고 적혀있는 란에 G/표준 글자를 지우고 원하는 사용자 지정 방식을 입력하면 된다. 그 아래에 뭔가 알 수 없는 #, 0, @ 등으로 이루어진 것들이 있는데, 이러한 일종의 기호들을 가지고 사용자지정 방식을 설정해주게 된다.
우리가 엑셀에서 함수를 사용할 때 정해진 공식을 따라야 한다. 제일 앞에 = 을 적어준 뒤, 연산 중에 덧셈을 하려고 하면 sum을 적어주고 괄호 ( )를 입력한 뒤 그 안에 A1:A3 같은 형식으로 합계를 할 범위를 입력해주게 된다. 그리고 이는 =sum(A1:A3) 으로 나타내게 된다. 표시형식의 사용자지정 역시 이와 마찬가지이다. 여기서만 사용되는 일종의 기호와 규칙을 사용해서 설정해줘야 한다.
기호 | 설명 |
0 | 숫자, 값이 없는 자리에는 0으로 표시됨 |
# | 숫자, 값이 없는 자리에는 비어있음 |
@ | 입력한 값이 텍스트로 됨 |
. | 소수점 |
, | 천 단위 구분기호 |
* | *뒤의 문자가 셀 넓이만큼 가득참 |
_ | _뒤의 문자의 길이만큼 공백 |
% | 백분율 |
"" | ""안에 넣은 문자가 셀에 입력한 값과 같이 표시됨 |
[색깔] | 빨강, 파랑, 노랑, 검정, 녹색, 흰색 등 |
; | 구분기호로 ;를 통해 양수;음수로 구분하거나 양수;음수;0;텍스트로 구분 |
사용자지정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호들이다. 이 기호들을 적당히 조합해서 원하는대로 표시형식을 만들 수 있다. 이 외에도 몇가지가 더 있긴 하지만 오래 사용해본 결과 대부분의 경우 위의 기호들이면 아주 충분했다. 위의 설명만으로는 무슨말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아래에서 예를 들어 보겠다.
기호 | 사용자지정 설정 | 입력 | 표시 |
0 | 0000 | 15 | 0015 |
# | #### | 15 | 15 |
@ | @ | 0 | 0 |
. | 0000.0 | 15 | 05.0 |
, | #,### | 1000 | 1,000 |
* | *1 | 5 | 51111111 |
"" | "만원" | 1 | 1만원 |
[색깔] | [빨강] | 10 | 10 |
; | [파랑]#,###;[빨강]#,### | 10 -10 |
10 -10 |
위에서 설명한 기호들로 사용자지정 설정을 한 예시이다. 이 중 몇가지만 살펴보면 기호 0을 쓸 경우에, 지정한 곳에 숫자가 없어도 무조건 0으로 채워진다. 위의 예에서 0000으로 지정을 해놓았을 때 숫자 15만 입력하면 천, 백의자리는 숫자가 없더라도 0으로 채워져서 0015로 표시된다. 이와 반대로 #의 경우 빈 곳은 빈 채로 나오게 된다.
그리고 , 의 경우 천 단위 구분기호로 사용되는데, #,###으로 지정하면 천의단위 이상으로 입력이되면 천단위마다 ,로 구분된다. 그리고 큰 따옴표""는 큰 따옴표 안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 텍스트가 같이 표시된다. 글 서두에서 '1만원', '3만원' 식으로 보이게끔 하고 싶을 경우 셀에 직접 '1만원', '3만원'으로 입력하면 번거로울뿐더러 sum함수로 합계도 안된다고 했었다. 이 때 "만원"으로 표시형식을 지정해두면 1 입력시 '1만원'으로, 3 입력시 '3만원'으로 표시되고, 이는 표시되는 형식만 바뀔 뿐 데이터는 그대로 숫자 1, 3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sum 함수도 사용할 수 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표시형식 사용자지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아주 간단한 것들만 다루었지만 이를 응용하면 여러모로 아주 편리해지기 때문에 몇 가지는 외워두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응용하기
'슬기로운 생활 > 엑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CEL] 엑셀 셀서식으로 텍스트 반복,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형식 나타내기 (0) | 2024.05.17 |
---|---|
[EXCEL] 엑셀에서 일부분 가리거나 삭제 방법 (주민번호, 개인정보 가리기) (1) | 2024.05.03 |
[EXCEL] 가장 앞자리 숫자 0 나오게 하는 방법 (0) | 2023.07.26 |
[EXCEL] 엑셀 재직기간 근속년수 계산하기 (재직증명서, 퇴직연금 계산산시 사용) (0) | 2023.07.04 |
[EXCEL] 엑셀 자동으로 행이 길어지는 현상 해결하기 (엑셀 자동 줄 바꿈) (0) | 2023.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