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생활/생활

욕실 샤워부스 유리 5분만에 깔끔하게 청소하는 방법

반응형

일주일에 한 번씩 욕실 청소를 한다. 청소를 할 때면 세면대, 변기, 욕실 바닥, 샤워부스까지 화장실 청소용 세제를 사용해서 열심히 청소하는 편이다. 이렇게 청소를 하는 것과 환풍기만 잘 돌려준다면 욕실은 아주 깨끗하게 잘 유지가 된다. 단 한군데, 샤워부스만 제외하고 말이다.

 

매주 30분씩 시간을 들여 열심히 청소하는데에도 불구하고 샤워부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문제가 생긴다. 바로 통유리로 된 샤워부스가 뿌옇게 되는 것이다. 샤워하고 나서 물을 뿌려 행궈주는 것은 당연하고, 매 주 청소할 때에도 욕실청소용 세제를 뿌려가며 잘 닦아주는 편이다. 하지만 결국 몇 개월이 지나면 뿌옇게 물때가 낀 것처럼 변한다.

 

 

 

샤워부스 뿌옇게 되는 원인

수세미나 솔로 매번 빡빡 닦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매번 청소할 때마다 욕실 청소용 세제를 사용해서 청소를 하는 데에도 몇 개월이 지나면 뿌옇게 된다. 보통은 이렇게 되는 원인을 물자국, 물때라고 생각을 하지만 이는 샤워를 하면서 나오는 각질, 바디워시 등 때문이다.

 

나는 보통 아침저녁으로 샤워를 하는데, 아무래도 매번 청소용 세재로 청소를 하거나 스퀴즈로 물기를 닦아내지는 못한다. 그러다 보니 이러한 것들이 쌓이게 되고, 이는 보통 욕실 청소용 세제로 적당히 닦아서는 안지워지는 경우가 많다.

 

 

 

샤워부스 청소하는 방법

스크래퍼 사용하기

그렇다면 이러한 샤워부스는 어떻게 청소해야될까?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선 스크래퍼로 샤워부스 유리에 붙은 이물질들을 긁어내는 방법이 있다. 스크래퍼는 옛날에 바닥에 붙은 껌 등을 떼어낼 때 많이 사용한 납작한 칼날인데, 이를 이용해서 샤워부스의 이물질들을 밀어서 긁어내는 방식으로 청소하게 된다.

 

슥슥 긁어내면 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도 않고 시간도 많이 걸리지는 않는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추천하지 않는데, 스크래퍼 때문에 유리 표면에 기스가 생기게 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아마 한두번으로는 눈에 보이지는 않겠지만, 계속 사용할 경우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기스들이 계속 생겨서 축적될 수 있다. 또한 잘못 사용하다보면 가장자리쪽에 힘이 들어가서 크게 기스가 나기도 한다.

 

 

주방용 세제 + 뜨거운물

샤워부스 유리 청소를 위해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바로 뜨거운 물과 주방용 세제이다. 여러가지 청소용 세제도 사용해봤고, 스크래퍼는 물론 스퀴즈로 관리하기 등 샤워부스 청소를 많이 해봤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청소용품을 따로 구매할 필요도 없이 수세미에 주방용 세제를 조금 묻혀 닦아주면 됐고, 닦는 것도 힘들이지 않고 적당히 닦아주기만 하면 된다. 청소 시간도 5분이면 완료될 정도로 아주 간단하다.

 

 

위 사진 두 장은 샤워부스 유리의 청소 전 상태이다. 이중 왼쪽 사진은 샤워부스 아래쪽이고, 오른쪽은 샤워부스 위쪽이다. 아무래도 샤워하면서 물이 계속 닿고 바디워시나 샴푸, 샤워하면서 나오는 각질 등이 닿는 부분이 아래쪽이다보니 아래쪽은 뿌옇게 되었고, 위쪽은 투명한 상태이다. 아래쪽을 중점적으로 청소해서 위쪽과 같이 깔끔하게 만들려고 한다.

 

 

 

반응형

본격적인 청소를 시작하기에 앞서 우선 청소할 샤워부스에 따뜻한 물을 뿌려준다. 간혹 끓는 물을 부어주라고 하는 경우도 본 적이 있는데, 내 경험상 끓는물까지 할 필요는 없고 적당히 따뜻한 물이면 충분했다. 샤워부서 앞 뒤로 청소할 곳이면 따뜻한 물을 넉넉하게 뿌려서 일종의 묵은  때를 불리는 작업이 필요하다.

 

 

그리고 준비할 것이 바로 주방세제이다. 특정한 종류의 주방세제가 필요한 것은 아니고 집에 있는 아무런 주방세제 조금이면 된다.

 

 

그리고 수세미에 주방세제를 살짝 묻힌 뒤 위와 같이 청소해준다. 참고로 수세미는 유리게 기스가 나지 않도록 거칠지 않은것으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크게 힘들여서 닦지 않아도 될 뿐더러 기스도 방지하기 위해 나는 거칠지 않은 수세미를 사용했다.

 

아마 닦다보면 알겠지만 때가 끼지 않은 부분은 부드럽게 닦이고, 때가 낀 부분은 수세미가 잘 나가지 않는다. 이부분을 주방세제를 통해 닦아내는 것이다. 마치 설거지 하듯이 샤워부스도 닦으면 된다.

 

 

그리고 난 다음 물로 행궈주면 위와 같이 기존에 있던 때가 삭 벗겨지고 깔끔하게 된다.

 

 

다시한 번 샤워부스를 청소하기 전과 후를 비교하면 위와 같다. 한눈에도 보기에 청소 전과 청소 후가 확연하게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부드러운 수세미에 주방세제를 조금 사용한다면 힘들이지 않고 빠르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마무리

샤워부스 청소용 세제를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샤워부스 청소도구를 따로 구매할 필요 없이 집에서 사용하는 주방세제 조금이면 손쉽게 청소할 수 있다.

반응형